김태흠 의원 '국회의원은 지역현안 해결 매개자'
김태흠 의원 '국회의원은 지역현안 해결 매개자'
  • 윤승갑
  • 승인 2015.02.12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신항 건설, 대중국전진기지 역할로 보령.서천지역 발전 큰 도움될 것
서천 정부대안사업 예의주시해야할 상황, 시너지효과 유발위한 준비 필요

(뉴스스토리=윤승갑 기자)김태흠 국회의원(보령.서천)은 요즘 지역에 머물며 지난 한 주간을 보냈다. 의정보고회를 갖기 위해서다. 보령과 서천을 오가며 지난 2년간의 족적이 담긴 의정활동 보고회를 가진 것이다.

의정보고회는 지역 주민들을 만나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보고 하는가 동시 애로사항을 청취, 지역민심을 챙기기 위한 것이다.

지난 4일 서천지역(서면)에서 의정활동 보고회를 가진 이후 서천사무실에서 만난 김 의원은 “의정보고회 장에서 지역에 내려오면 무언가 선물 보따리를 가져와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며 말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으로 지역을 위해 할 일은 한 것 같은데 아직 부족한가 보다. 더 열심히 일 해야 겠다(하하)”며 웃는다.

현장에서 듣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는 지역 국회의원의 역할성을 다시금 각인케 하는 바가 크다. 지역 주민들의 요구가 많을수록 민생정치를 위한 국회의원의 활동이 그만큼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 김태흠 국회의원(새누리당, 보령.서천)
김 의원은 “주민들과 만남을 통해 억눌린 욕구를 접한다. 듣다보면 그동안 지역발전이 더디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의정보고회 소회를 말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였어도 해결될 민원이 수 십년째 잠자는 것을 새삼 의정보고회를 통해 확인했기 때문이다.

이에 보령, 서천 두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매개자인 김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을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런 김 의원은 보령, 서천지역 현안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궁금했다.

-홍성, 보령지구 오.폐수 문제 해결이 난항이다. 공약이기도한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홍.보지구는 과거 정부 정책입안 당시부터 잘못됐었다. 최초 계획을 수립할 때 담수 량에 대한 측정 안됐고, 이후 보령 천북지역에서 발생하는 가축 오.폐수 예측수치도 제대로 고려되지 않았다. 가장 큰 문제는 담수부족이다. 담수가 적기 때문에 수질오염 우려가 높다. 담수 과정 속에서 수질오염을 개선하는데 드는 비용발생이 문제다. 농업용수이면서 고비용이 소요되는 곳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담수를 적게 하고(오폐수 발생지역 저감대책 수립) 상류층에 노출되는 지면을 새롭게 개발, 보령시가 활용할 수 있는 상류지역 활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공약을 내세운 보령신항만 건설을 위해서는 항만기본 계획 포함이 중요하다.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어떤 활동을 펼치고 있는가?

“보령신항은 1990년대 초 정부가 국가 5개항 개발당시 선정 발표한 항만계획 중 하나. 이후 공교롭게도 보령신항만 미개발 됐다. IMF사태와 주변 산업단지 수출항으로서 물동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정부가 백지화 시켰다. 그런 보령신항 건설사업을 정치인으로 다시 끄집어내는 일은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이는 보령, 홍성, 서천이 살아갈 길은 대 중국전진기지를 만드는 일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보령, 서천은 지역 관광자원 연계해 발전 시켜야 한다. 이런 면에서 관광기능을 고려한 보령신항만 건설은 필요하다. 보령신항은 우리나라 농가공품을 중국 등으로 역수출할 수 있는 전진기지로 건설되어야 한다. 이는 충남 서해안을 살리고 지역주민들을 먹고살게 하는 것이 될 수 있다. 현재 충남도가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대통령께도 진언했다. 앞으로 예비타당성 통과가 중요하다. 최초 정부가 마련한 당초 계획과 다를 수도 있지만 올해 항만기본계획에 꼭 관철 시키겠다.”

-그렇다면 인근 전라북도 새만금신항과 기능적 중복성 없는가?

“보령신항은 아래로는 새만금 및 위로는 당진평택항과 거리가 가까워 신항만 건설이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관광기능과 연결, 마리나항을 포함시킨 복합다기능항으로 건설하면 기능적 차별화가 이뤄질 것이다.”

-정부대안사업은 서천발전의 중요한 키워드다. 협력관계 구축과 동시 상생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펼치고 있는가?

“정부대안사업은 서천군민들의 강한 요구에 따라 정부에 얻어낸 결과인 것이 사실이다.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완성에 이르렀지만 내륙산단은 LH의 내부적 상황과 맞물려 구조적 조성과정(조성비용 발생) 등의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는 가운데 현재 진행 중이다. 국회 입성이후 원만한 계획추진을 위해 노력했다.
이런 정부대안사업은 서천경제에 얼마만큼 기여 할 것이냐가 중요한 문제다. 예의주시해야할 상황이다. 생태원, 자원관은 내용적인 측면에서 정부 부처에서 만들고 싶은 기관을 하나 더 만들었을 뿐, 서천군 발전은 후순위로 밀린 측면이 강하다. 현재 이런 결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나? 또 서천군이 시너지효과 유발을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관광기능을 접목시켜 지역경제 효과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남은 과제다. 이를 위해서는 콘도, 연수원 등을 유치하고, 관광객이 특화시장 및 한산모시관을 들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대중음식점 특화사업 등도 필요하다. 국회의원은 이 과정 속에서 국가예산이 필요한 부분은 뒷받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서천화력 건설과 관련, 상생방안은 무엇이고, 지역주민을 위한 전기료 감면 등의 혜택지원을 위해 어떤 활동을 펼칠 것인가?

“신서천화력발전 건설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중부발전 본사가 보령시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변화 예상되는 만큼 보령.서천에 문화적 측면까지 지역발전과 함께 갈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중부발전이 해야 할 일이 있는 게 사실이다. 4월 본사 보령이전하면 어떻게 지역과 발전시킬 것인가를 고민하기 위한 시간을 주민과 가질 것이다. 이런 면에서 신서천화력발전 건설도 지역업체 참여방법을 모색해볼만 하다. 지난해 중부발전과 지역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던 만큼 지역 업체 참여할 수 있는 일을 맡길 수 있도록 하겠다. 중부발전이라는 커다란 회사가 지역에 유입되는 만큼 이와 연계된 산업 클러스터 조성도 추진해볼 계획이다. 중부발전도 이에 긍정적이다. 지역출신 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역할성 다할 것이다.”

-화력발전세 법률 개정으로 관련지역은 지방세 세수증대가 기대된다. 중요한 역할을 펼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 어떤 노력을 펼쳐왔나?

“서천화력발전소는 동백정이라는 자원을 뒤로하고 들어선 기업이다. 관광자원을 내준 만큼 5km반경 내 화력발전세 법률을 통한 전기료 감면혜택을 받고 있다. 신서천화력발전소가 건설되는 만큼 앞으로 서천전역에 전기료를 감면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전 서천군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법개정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올해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를 법안 발의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안은 정부부지사 활동당시부터 추진했다. kw당 0.15원이었던 세의 인상과정은 어려웠다. 그러나 여야 의원 설득과정을 거쳐 100% 인상이(kw당 0.3원) 결정됐다. 이로 인해 보령은 지난해 32억원이었던 세수가 올해부터 70억원으로, 서천은 2억8,000만원에서 5억6,000원의 지방세수 확대가 전망된다. 신서천발전 가동될 경우 매년 20억원 세수가 확보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충남도에도 세수가 증대되는 측면이 있는 셈이다.”

-보령, 서천지역 주민에게 한마디...

“지난해 다사단난 했다. 올해는 우리나와 보령, 서천지역 모두 편안한 한해가 되었으면 한다. 건강하고 소망하는 일 이뤄지길 바란다. 국회의원의 책무를 다하는 한해가 되도록 하겠다. 항상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로143번길 51 천산스카이빌아파트 상가 2층 201호<서천편집실>
  • 충남 보령시 구시11길 21번지 <보령사무소>
  • 대표전화 : 041-953-8945
  • 팩스 : 041-953-89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찰우
  • 명칭 : 주식회사 뉴스스토리
  • 제호 : 뉴스스토리
  • 등록번호 : 충남 아00101
  • 등록일 : 2010-11-24
  • 발행일 : 2010-11-24
  • 발행인 : 이찰우
  • 편집인 : 이찰우
  • 뉴스스토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dnews@hanmail.net
[IDI] 인터넷신문자율공시 참여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