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첫 ‘항만발전 종합계획’ 윤곽
충남 첫 ‘항만발전 종합계획’ 윤곽
  • 이찰우
  • 승인 2011.10.28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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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발전방안.로드맵 등 제시

(뉴스스토리=이찰우 기자) 충남 최초 ‘항만발전 종합계획’의 윤곽이 나왔다.

도는 28일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구본충 행정부지사와 정책자문위원 및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남도 항만발전 종합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서해안 물류중심 도약 장기비전과 목표, 발전방안, 로드맵 등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추진한 이번 용역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수행했다.

이날 중간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종합계획에 따르면, ‘21세기 동북아 중핵 항만권 도약’을 충남 항만발전 비전으로 정했다.

정책목표는 ‘충청권 항만 부가가치 2.5배 증대’로 잡았다.

총 항만 물동량을 2010년 1.17억톤에서 2030년 3.95억톤으로, 2040년에는 6억톤으로 늘린다는 것이다.

또 항만 부가가치는 2009년 2조원(추정)에서 2030년 9조원, 2040년 15조원으로, 항만산업 종사자는 2009년 4만6천명(추정)에서 2030년 25만명, 2040년 45만명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추진전략(4대 지침)으로는 ▲충청권 항만의 기반시설 확충 및 정비를 통한 물동량 유치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항만 육성, 특화산업 지원을 통한 부가가치 극대화 ▲항만과 도시 지역민이 함께하는 이상적 항만을 통한 충청발전 기여 ▲법.제도 정비 및 항만개발.관리운영시스템 정비를 통한 발전기반 구축 등을 세웠다.

세부전략은 ▲항만개발의 지역경제 성장 동력화 ▲항만의 고부가가치 물류허브화 ▲해양관광산업진흥 및 항만 친수성 강화 ▲항만 개발.관리운영 시스템 선진화가 제시됐다.

이를 위한 세부과제로는 ▲항만SOC 적기 개발 및 확충 ▲항만 간 통합을 통한 거점 항만화 ▲에너지 산업 지원 및 항만특화 개발 ▲배후 물류단지 확충 및 기업유치 ▲화주 전용부두 전환 ▲여객부두 이용 활성화 ▲항만 관련 조직, 인원, 예산 재설계 ▲항만 관련 협의 시스템 구축 등이다.

항만 활성화 및 발전방안으로는 ▲마리나 항만 개발 ▲크루즈 항만 개발 ▲항만 친수공간 확보 ▲항만 배후단지 확보 ▲물류시설 확보 등이 제기됐다.

이번 종합계획에는 ▲충청권 항만의 중장기 비전 및 목표 설정 ▲충청권 항만 활성화 및 발전방안 외에도, ▲국내.외 해운 항만 여건 및 항만 개발 계획 ▲충청권 항만의 기종점 및 화물유통경로 분석 ▲충청권 항만 인용 수요 재검토 ▲대중국 항만 교류 발전방안 구축 ▲충남 항만발전 로드맵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한편 이날 중간보고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그동안 진행된 용역 내용을 점검하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용역이 수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구본충 부지사는 “이번 항만 발전 종합계획은 충남도 항만 발전의 장기비전을 담는 최초의 계획”이라며 “충남도가 서해안 물류중심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용역을 내실 있게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동수 도 건설교통항만국장은 “도내 항만의 배후 물동량 분석을 충북.대전권역까지 확대하고, 항만 배후단지 개발을 심층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에 보고된 중간 용역 결과는 도민 의견수렴을 거친 뒤, 도 종합발전계획과 물류기본계획, 국가항만 기본계획 등 각종 계획과 연계.검토한 뒤 내년 4월 최종 완료할 방침이다.

도는 또 이날 제시된 전문가 의견을 종합, 종합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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