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보건소, 지역사회 돌봄 사업 설명회 개최
서천군보건소, 지역사회 돌봄 사업 설명회 개최
  • 이찰우
  • 승인 2019.01.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지소 중심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설명회 장면. ⓒ서천군
보건지소 중심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설명회 장면. ⓒ서천군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지난 28일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2층 회의실에서 ‘보건지소 중심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지역주민, 이장, 부녀회장, 읍.면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련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남서울대학교 이주열 교수의 주재로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 운영 방향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사업 보건․복지 연계방안 ▲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사업은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의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서천군의 의료 환경은 서천읍, 장항읍 등을 제외한 지역에는 의료기관 부재로 보건지소가 진료 및 보건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으로, 서천군보건소는 올 3월부터 건강 취약계층인 노인을 돌봄 대상자로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커뮤니티 케어 모델을 개발하고 커뮤니티 케어 추진단을 구성해 6개 읍.면에 보건지소 중심 방문전담 T/F팀을 배치할 예정이다.

또, 보건-복지, 지역사회 민간자원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생활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천(농촌형)형 보건·의료 커뮤니티케어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서천군이 고령화 속도가 빠른 만큼 보건복지부 선도사업에 적극 참여해 통합 돌봄 체계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대응으로 모든 사람의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포용적 복지 확산과 서천형 보건-복지브랜드 개발에 힘써 민선7기 ‘행복한 군민, 건강한 서천’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서천=이찰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