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이 2018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시 갑)이 행정안전부에서 제출한 '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자료를 분석한 결과, 304개 행정기관 중 소방청이 ‘마’ 등급으로 5개 등급 중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2016년부터 합동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추진하고 있다.
소방청은 2017년 7월 26일에 개청한 뒤 2018년부터 해당 평가 대상으로 포함됐다.
평가 기관은 최우수 등급인 가(10%)부터, 나(20%), 다(40%), 라(20%), 마(10%) 순으로 매겨졌다.
세부 평가 결과 소방청은 ‘기관장의 의지 및 관심도’ 부문에서 5점 만점 중 2점을 받아 평가대상 기관 평가군 평균(4.32)보다 절반에도 못 미치는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민원제도 운영’ 항목에서도 15점 만점에 5.6점을 받아 평가군 평균(13.24점)보다 7.64점이나 낮은 점수를 받았으며, 평가지표 21개(총점 100점) 중 평가균 평균 81.49점보다도 낮은 총 66.06점(민원행정 관리기반 16.00점, 민원행정활동 36.40점, 민원처리성과 11.77점, 가감점 1.89점)을 얻는데 그쳤다.
<소방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자료: 소병훈 의원실
분야 |
기관 평가등급 |
민원행정 관리 기반 |
민원행정 활동 및 민원처리 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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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
민원제도 운영 |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
고충민원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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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등급 |
마 |
마 |
마 |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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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병훈 의원은 “소방관은 대학생이 ‘한국 사회에서 가장 존경하는 직업’이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저평가받고 있는 직업 1위’로 등극한 명예로운 직업.”임을 강조하면서, “국민중심의 안전가치 실현을 더해야 할 소방청이 국민들과 소통의 점수로 볼 수 있는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는 것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다. 소방청의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다시는 불명예스럽고 부끄러운 평가를 받지 않도록 적극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찰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