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마늘 파종 전 씨마늘 소독 실시 당부
서천군, 마늘 파종 전 씨마늘 소독 실시 당부
  • 이찰우
  • 승인 2020.09.1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마을 파종 시기에 따라 우량 씨마늘 선별과 소독을 당부하고 나섰다. ⓒ서천군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마을 파종 시기에 따라 우량 씨마늘 선별과 소독을 당부하고 나섰다. ⓒ서천군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상병)는 본격적인 마늘 파종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지역 농가에 파종 전 우량 씨마늘 선별과 소독 당부에 나섰다.

올해 긴 장마와 태풍으로 마늘 저장 중 종구의 병해충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종구 선별 시 마늘쪽의 갈변증상과 발근 부위에 상처가 없는 것으로 선별하며 흑색썩음균핵병, 잎마름병, 선충, 응애 등 씨마늘을 통해 전염될 수 있는 병해충 예방을 위해 철저한 종구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

씨마늘 소요량은 품종, 재배지 및 재식거리에 따라 다르나 보통 재배의 경우 한지형 70~80접, 난지형 50~60접 정도 필요하므로 파종 면적에 맞도록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씨마늘 종구의 크기는 난지형은 5~7g, 한지형은 4~5g이 적당하며 선별된 종구는 파종 1일 전 양파 자루에 넣어 소독 전용 살균제와 살충제를 혼용한 약물에 1시간 정도 침지 후 그늘에서 물기를 제거하고 파종하되 5~7㎝ 깊이로 심어야 한다.

적정 파종 시기는 난지형은 9월 하순~10월 상순, 한지형은 10월 중·하순으로 너무 늦게 파종하면 월동 전 발근이 불량해 동해 또는 한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적기에 파종해야 한다. 파종 후에는 수분이 유지될 수 있도록 포장의 관수와 배수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송진관 원예특작기술팀장은 “고품질 마늘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씨마늘 선별 및 소독을 실시한 후 적기 파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종구 소독은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의 시행에 따라 마늘에 등록된 약제만 사용하고 희석 배수, 사용량을 준수해 안전한 종구 소독을 실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천=이찰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