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입체교차로 시공 평면교차로 변경, 주민 “평면교차로 사고위험 높아”
16일 인근 주민들은 평면교차로로 시공되고 있는 당정교차로의 입체교차로 시공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당정교차로가 평면교차로(신호교차로)로 시공될 경우 617번 지방도와 만나는 당정교차로의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종천~비인까지 모두 6곳에서 기존 2차선 도로와 교차되지만 입체교차로는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어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특히 이날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당초 입체교차로로 설계됐던 당정교차로가 제대로 된 주민설명 없이 평면교차로로 설계 변경된 탓이 크다.
당초 입체교차로로 설계돼 시공되는 줄 알고 있었는데 최근에야 설계가 변경된 것을 알았다는 주장이다.
당정교차로 시공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는 2009년 12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민설명회에 참석했던 주민들은 “당시 주민설명회에서 이동통로를 박스로 한다는 말만 있었고 평면교차로로 설계변경 한다는 말은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주민들은 “당정교차로는 트랙터, 경운기, 이앙기 등 농기계의 통행이 빈번한데다 서천군립요양병원을 드나드는 차량이 많고 장항생태산업단지로 이어지는 지방도와 연결돼 있어 4차선 도로를 횡단해서 넘나들 경우 사고위험이 높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이러한 주장에도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주민들이 원하는 입체교차로 변경과 박스형 이동통로 신설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평면교차로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이날 주민들과 가진 설명회를 통해 “현재로선 주민들의 의견을 전적으로 반영하기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며 “기존도로를 이용한 사고방치대책 시설물을 세워 사고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9년 12월 주민 20여명이 모인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에게 변경 사실을 통보했고 서천군과도 협의를 거쳤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은 이와 관련, 지난 6월 주민 632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하고 입체교차로 시공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