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문 스님 '잃어버린 우리 역사를 말하다'
혜문 스님 '잃어버린 우리 역사를 말하다'
  • 박성례
  • 승인 2012.03.20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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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숲 출판사

▲ 통감부 기둥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실의궤≫를 비롯하여 해외 강탈 문화재 환수 운동에 앞장서 온 혜문 스님(문화재제자리찾기 대표)이 우리가 되찾아야 할 문화재에 대한 비밀을 밝힌 책, ≪빼앗긴 문화재를 말하다≫(작은숲출판사)를 출간했다.

‘문화재 제자리찾기’와 혜문 스님이 하는 일은 빼앗긴 문화재를 찾는 일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실제로 스님은 40여 차례 일본을 방문하는 등 민간 차원에서 노력한 결과 2011년 12월에 ≪조선왕실의궤≫를 되돌려받는 데 성공함으로써 국민들의 주목을 받았다.

2011년에는 보신각 타종 행사에 시민 대표로 초대되었고, ‘KBS 한국의 유산’이라는 프로그램에 소개되었다.

특히 고인이 된 산악인 박영석 대장과 직지의 대부로 알려진 역사학자 박병선 박사 등과 함께 2012 KBS 감동대상을 수상한 것은 개인의 영광이기도 하지만 문화재 환수를 위한 5년간 피땀 어린 노력이 작은 결실을 맺는 것이기도 했다.

이런 일련의 과정 속에서 혜문 스님은 해외 강탈 문화재 환수의 상징이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빼앗긴 문화재를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하기도 하지만, 제가 제자리로 돌려놓으려고 하는 것은 모든 문화재는 아닙니다. 따라서 성금을 모아 문화재를 돈으로 사오자는 것에는 기본적으로 반대합니다. 제자리를 찾아야 할 문화재는, 민족 혼이 담겨 있는, 아버지의 뼈 같은 것입니다. 이미 반환을 받은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실의궤≫ 같은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기 아버지의 뼈가 해외에 있다고 해서 그것을 돈을 주고 사오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 뼈가 수십 억 원의 가치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당연히 자손들의 것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혜문스님은 독도 문제나 친일파 청산 및 일제 청산을 거론하는 것조차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대한민국에서, 나라의 기본 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경복궁 및 광화문과 세종로 축이 틀어져 있어도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나라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이 책을 통해 작은 울림을 주고 있다.

특히, 일제의 숨은 흔적을 찾던 중 우리나라 최고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마저도 일본식 조경에 오염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스님은 여전히 조금 불편한 진실을 알리기 위해 오늘도 동분서주하고 있다. “청와대 대문은 지은 사람이 철거해야 합니다”

이 책에는 혜문 스님이 지난 5년간 빼앗긴 문화재 반환 운동을 추진하면서 수없이 던졌던 “우리는 왜 빼앗긴 문화재를 되찾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연구하고 실천했던 흔적이 3개의 장에 담겨 있다.

1부 ‘망각의 역사’는 일본이 조선을 강점하면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여기서 우리는 명성황후를 절명시킨 칼이 아직까지 신사에 기념물처럼 보관되었다는 사실, 일제 경찰이 만든 ‘조선 여성의 생식기 표본’이 최근까지도 국과수에 보관되어 있었다는 충격적 사실들과 만나게 된다.

2부 ‘환국의 그림자’는 우리가 되찾은 문화재에 대한 이야기이다. 문화재 환수가 중요하다고들 말하지만, 정작 환수된 문화재를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했는가를 살피고 있다.

3부 ‘빼앗긴 문화재의 꿈’은 앞으로 되찾아야 할 문화재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문화재들은 문화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질곡의 역사를 증언할 ‘역사성’이 담긴 것들 중에서 엄선된 것으로, ‘불법적 유통 구조’를 직접 조사하고 현장 확인을 통해 문제를 제기한 것들이다. 여기에 제시된 목록들은 앞으로 우선적으로 환수되어야 할 나침반이자, 한 시대의 정신이 실린 ‘신물(神物)어떤 물건에 시대 정신과 역사혼이 담겨 그 민족을 상징하고 역사 그 자체로 자리매김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재 제자리 찾기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
혜문 스님이 말하는‘문화재 제자리 찾기’는 단순히 빼앗긴 문화재를 제자리에 돌려놓는 것만은 아니다.
우리 조상이 후손들에게 물려준 정신을 찾는 과정이자, 우리 스스로가 주인임을 깨달아 가는 과정이다.

그런 취지에서 스님은 “지난 100년 전의 슬픈 역사를 딛고 주인으로 우뚝 서는 운동으로서 ‘문화재 제자리 찾기’가 자리 매김되기”를 진정으로 바라고 있다.

또한 문화재 제자리 찾기를 위해 일본을 40여 차례 방문하기도 했던 스님은 문화재 제자리 찾기에 북한과의 교류와 협력이 매우 중요함을 역설해 왔다. 얼마 전 의궤 평양 전시를 위해 개성을 방문한 적이 있는 스님은 문화재 제자리 찾기는 “분단을 넘어 민족의 제자리 찾기로 발전”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리고 빼앗긴 우리 문화개가 비록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우리 민족의 품으로 되돌아올 것을 믿고 있다.

스님은 또, 이 책을 통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묻고 있다. 그리고 그 질문에 답을 내리는 것은 여전히 우리의 몫으로 남겨놓았다.

작가 소개 – 혜문(慧門)
1998년 봉선사에서 철안 스님을 은사로 출가. 해운정사 금모선원에서 수선 안거 후 현재 봉선사 말사(末寺)인 백운산 흥룡사에서 수행 중이다. 2005년에 봉선사 말사인 내원암과 관련된 ‘친일파 재산 위헌 법률 심판 청구’를 시작으로 리움 박물관을 상대로 ‘현등사 사리구 반환’ 운동을 전개하는 등 부당하게 반출된 불교 문화재 반환 운동에 참여하게 됐다.

2006년에 동경 대학이 소장하고 있던 ≪조선왕조실록≫ 오대산 사고본 반환 운동을 주도했다. 또한 ‘조선왕실의궤 환수위’ 사무처장으로 ≪조선왕실의궤≫ 환수 운동에 앞장서 2011년에 일본 정부로터 조선 총독부가 불법 반출한 1,205점의 문화재를 돌려받는 데 결정적으로 공헌했다.

지은 책으로는 ≪조선을 죽이다≫, ≪의궤-되찾은 조선의 보물≫ 등이 있으며, 현재 ‘문화재 제자리 찾기’ 대표로서 활동하며 국외로 반출된 문화재 환수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잘못된 우리 문화재의 진실을 바로잡기 위한 연구 및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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