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2019 가구주택 기초조사 실시
서천군, 2019 가구주택 기초조사 실시
  • 이찰우
  • 승인 2019.11.0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은 이달 6일부터 25일까지 20일간 ‘2019 가구주택 기초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이 주관하고 서천군이 실시하는 조사로 2020년에 실시 예정인 인구주택 총조사, 농림어업 총조사의 조사구를 설정하고 원룸, 다가구주택 등 준주택 현황을 파악해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대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11월 1일 기준 빈집을 포함한 관내의 모든 거처 및 가구이며 서천군에서는 약 28,239가구가 해당된다.

조사원은 조사원증을 패용하고 각 가정을 방문하며 조사항목은 주소, 거처 종류, 조사대상 등 4개의 기본항목과 농림어가 여부, 거주 가능 가구 수, 난방시설 등 8개의 특성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거처 및 가구를 조사원이 직접 현장 확인하고 이 중 일부 가구를 대상으로 대면조사가 실시된다.

특히 이번 조사는 전국 규모 조사 최초로 태블릿PC를 활용한 전자조사를 도입하여 조사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응답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사생활 보호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조사원들이 현장조사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2019 가구주택 기초조사는 사회의 변화상을 읽고 인구, 주택, 등의 분야에서 국민을 위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이므로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군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천=이찰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