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가 대학 총장과의 간담회 등을 위해 충남을 찾은 이주호 사회부총리에게 ‘지역 내 최소 3곳 이상 글로컬대학 선정’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15일 오전 외부인사 접견실에서 이 부총리를 만나 “대전과 세종, 충남은 인구가 400만 명에 달하는 만큼, (지난해) 한 곳 정도는 선정됐어야 했다”면서 “우리는 다들 화가 많이 나 있다”고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어 “평가 및 심사를 전문가와 대학교수에 맡기는 것도 좋지만, 결정은 교육부가 권역별로 선정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면서 “열정적으로 미래를 대비해 온 충남을 먼저 선정했어야 했다”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진 대학 총장 간담회에서도 “각 총장님들도 뼈를 깎는 대학 혁신을 추진하고, 올해 글로컬대학 공모에 재도전해 줄 것”을 당부하며 재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교육발전 특구 선정과 라이즈 사업 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요구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교육국제화특구에 천안, 당진, 홍성·예산 등 3개소를 선정해 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라며 “올해 교육발전특구 선정에도 관심을 갖고, 전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라이즈 사업에 대해서는 “충남도는 재정을 따로 마련하는 등 지역 특색에 맞게 지원하고, 구조조정을 대학에 요구할 것”이라며 “교육부의 사업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우리는 준비가 돼 있다”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젊은이들이 서울로 가는 이유는 대학과 좋은 직장 등이 있기 때문이지만, 충남에는 대기업이 많고, 우리 도는 계약학과 등을 추진 중”이라며 “교육부의 결정과 생각, 목표와 방향을 충남이 먼저 실현하고, 매 맞으며 안착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 지정은 올해 두 차례 시행될 예정으로 충남교육청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 △학교복합시설 △늘봄학교 △디지털 교육혁신 △자율형 공립고 △협약형 특성화고 등 다양한 교육개혁 과제와 연계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김 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하여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라며, “충남교육청도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의 교육 혁신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하여 교육발전특구를 잘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저출산과 학령인구 감소, 지방 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대학, 지역사회 등 다양한 주체들이 서로 협력하여 교육단계별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하며, "유아부터 대학 교육까지 우리 아이들이 배움의 과정 속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서로 연계.지원이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주호 사회부총리는 “교육은 지역사회 혁신의 핵심이며, 교육의 힘으로 지역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 중앙정부의 뜻”이라며 “충남이 시작은 늦었지만, 도지사의 의지가 강하고, 잠재력과 리더십, 가능성이 큰 만큼, 충남이 교육의 힘으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교육부가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다”라며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찰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