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를 장착한 충남병원선이 29일 취항식을 갖고 본격 현장에 투입된다.
충남병원선은 선령 22년으로 노후한 ‘충남501호’를 대체함으로써 운항 안정성을 확보하고, 진료 여건 개선을 통한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123억 원을 투입해 건조했다.
선박 규모는 충남501호(160톤)보다 두배 큰 320톤으로, 전국 4개 시도 5척의 병원선 가운데 가장 크다.
충남병원선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디젤기관과 에너지저장장치(배터리)를 교차 사용하는 복합 추진 방식으로 항해한다.
고속 운항 시 디젤기관을 사용하고, 저속이나 근거리 운행 때에는 전기 모터로 운항,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올리며 탄소중립 실현을 뒷받침한다.
추진기는 섬 지역 낮은 수심 등 해양 특성을 고려해 워터제트 방식을 택했다.
최대 속력은 20노트(시속 40㎞)로 섬 지역 응급환자 발생 시 긴급 이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선내 주요 시설로는 내과·치과·한의과 진료실, 방사선실, 임상병리실, 약제실 등 기존 시설에 물리치료실을 신설했다.
도는 29일 대천항 보령해경 부두에서 충남병원선 취항식을 가졌다.
김태흠 지사를 비롯 김동일 보령시장, 김기웅 서천군수, 이용록 홍성군수, 박경찬 태안군 부군수, 충남도의회 김응규 복지환경위원장, 편삼범 교육위원장, 방한일.양경모.이연희.이철수.정병인 충남도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 명명패 전달 등이 진행됐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관계기관 등에 감사인사를 전하고 “임무가 끝나는 501호선의 경우 100톤 정도 밖에 안 된다. 지금 충남병원선은 320톤으로 빠르기도 20% 빠른 것으로 보고를 받았다.”면서 “앞으로 응급 환자들의 수송 등에 있어 과거와는 다르게 더 유용하게 될 것 같고, 규모가 크다 보니 물리치료실까지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병원선이 충남 서해의 섬 주민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한 차원 높게 할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병원선은 연간 180일 이상 도내 6개 시군 32개 섬을 돌며 △도서주민 환자 진료 및 보건 향상 △건강증진 교육·홍보 △치주질환자 치료 및 스케일링을 통한 구강 관리 △침술 활용 통증 클리닉 등 한방 건강 관리 △방사선 촬영 및 임상병리검사 △물리치료 △초음파 및 골밀도 검사를 통한 질병 예방 관리 등의 활동을 펼친다.
/이찰우 기자